본문 바로가기
유파파의 일상 모든것

[일상]벤츠 GLC350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자동차 전기충전- 파워큐브 이동식 충전기 사용

by YUPAPA 2022. 7.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파파입니다.
오늘은 육아의 주제에서 벗어나 오랜만에 제가 좋아하는 자동차관련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벤츠 Glc-350e


전 얼마전 네가족에 맞는 용도로 차를 SUV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앞 차는 와이프와 연애할 때 타던 차였는데 너무 작았어요..(차 링크는 아니지만 앞 차를 볼 수있는 링크를 혹시나 걸어둘께요.)
https://hyung21c.tistory.com/m/35

[차량용품]벤츠 cla200d(c117) 와이퍼 교체 방법

와이퍼 교체 쉽게 해보자. 어렵지않아요. 안녕하세요. 유파파입니다. :) 오늘은 아주 간단하고 짧은 포스팅을 할려고 합니다. 바로 와이퍼 교체하는 방법인데요. 처음에 시작하자마자 간단하고

hyung21c.tistory.com


새차를 사기엔 너무나도 부담되는 금액이라 중고로 사게되었는데, 기름값을 아껴보겠다고 딱 출퇴근 거리 정도만 전기로 갈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우리나라에선 크게 인기가 없는 종류의 차를 사게 되었습니다.

벤츠 GLC350e


처음 차를 가져왔을 때, 도대체 이건 어떻게 충전을 해야되지..? 저에겐 아무정보가 없는 상태였습니다.
열심히 찾아보고 알아본 결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충전 중에서도 완속 충전만 가능하다는 걸 알았고, 아파트마다 설치되어 있는 전기충전 브랜드가 다르다는것도 알았죠.

저희 아파트엔 파워큐브라는 업체의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었고, 이 충전기를 사용하기 위해선 따로 충전잭을 구매하여야 한다는걸 알게 되었죠. 근데..금액이 너무 비쌌다는게 문제였어요.. 충전을 위해선 사긴사야되서 결국 비싼금액을 주고 샀어요.

파워큐브 충전잭

원래는 가방도있는데 너무 부피가 커서 그냥 잭만 들고다닙니다. 생각보다 엄청 큰 사이즈구요. 약간 주유호스 처럼 생겻어요. 기름처럼 전기도 먹이는 느낌이랄까?

이걸 구매하면 등록을 해야하는데요. 파워큐브 홈페이지
https://www.powercube.co.kr/

파워큐브코리아

이동형 충전기(New) 220V 일반콘센트를 이용한 충전기 설치비용 최소화, 설치 공간 확보 불필요. 기존 인프라 이용, 플러그 일체형 컨트롤러 자세히보기

www.powercube.co.kr

여기에 가서 필요한 서류를 다운받아서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시면 됩니다. 크게 힘든건 아니지만 약간은 귀찮은정도?? 그렇게 보내고 하루 이틀이 지나면 파워큐브에서 연락이 옵니다. 사용하는 위치에 대한 약간의 설명과 개통하겠다는 확인전화 같은거죠. 그럼 이제부터 사용이 가능해지는거에요.

그럼 이제 충전하는 방법을 볼까요? 자동차의 충전위치는 브랜드마다 다르구요. 벤츠같은 경우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트렁크 오른쪽아래에 위치합니다. (BMW는 운전석 문앞쪽에 있는듯 하더라구요. 다른 브랜드도 다들 달라요..)


파워큐브 이동식충전기 충전방법

자세한 충전방법은 동영상으로 올려놓을께요.(참고로 전 처음에 할때 엄청 버벅거려서 10분이지나도 충전도 못하고 어리버리하게 있었어요..)
처음 전원이 켜지고 충전기를 확인시켜달라하는데, 충전 주유구부분에보면 와이파이모양으로 스티커가 붙여져있을꺼에요. 거길 대주시면됩니다.

파워큐브 이동식 충전기 연결모습

사진이 좀 흔들렸지만 크게 중요하지 않아서 그냥 올립니다.
앞 과정을 다 거치고 이렇게 꼽아놓으면 알아서 충전이 됩니다.

보통 완속 충전은 느리기때문에 엄청 오래걸리는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배터리 용량이 작기때문에 4시간정도면 충전이 끝나더라구요.

이렇게 다 끝나면,

파워큐브 이동식충전기 충전완료

이런식으로 뜨구요.
이제 빼서 정리를 해야되는데

파워큐브 이동식충전기 해체

이렇게 역순으로 해체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제 이 차량을 타고 다닌지 6개월이 다되어가는데, 지금같은 고유가시대에 가장 필요한 차량옵션이 아닐까싶네요.
6개월동안 들어간 기름값을 정확히 책정해본건 아니지만 약 50만원정도 인듯합니다.

출퇴근길이 왕복 30km 정도 되는걸 감안하면 엄청나게 절약이 되는거죠.
가장 궁금해하실 전기충전비용은 한달에 2~4만원대가 나오더라구요. 편도 충전이고 퇴근길 전기는 회사에서 충전시켜서 비용절약이 많이 되긴했어요. 그래도 지금 휘발유가 2천원이 넘어가는 시점에 훨씬 싸게 잘 타고 다닌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단점을 뽑으라하면 당장 생각나는건
충전하고 갈 수 있는 거리가 한정적이라 장거리주행엔 적합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시내주행 및 근교까지는 그나마 괜찮은데 타 지역으로 벗어나는 100km이상 되는 거리는 확실히 휘발유로 가는 시간이 많다보니 연비가 점차 안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기능이 있긴하지만 미미하기때문에 기름이 잘 빠지는게 보입니다. 하지만, 근교까지만 다니신다면 이것만한 차가 없어요!

다음은 매일매일 이동할 때마다 충전하는것과 충전기를 찾아야되는게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일반 전기차는 장거리를 타지않는 이상 3~4일에 한번 충전하는 듯한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부지런할 수록 기름을 덜 쓰는 구조라 정말 부지런하게 매일 충전을 해줘야 최대한 휘발유를 안쓰고 전기로만 다닐 수 있어요. 전 실제로 한달에 딱 한번 기름을 넣어요. 근데 장거리를 타게되면 더 넣어야되구요..

단점을 찾으라면 이정도가 있겠네요.
나머지는 그래도 다 만족하니까.. 습관만 되면 이만한 옵션은 없으니까 지금같은 시대에 현명한 선택을 했다고 생각이 들어요.

이상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충전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는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유파파였습니다!

p.s 파워큐브는 따로 앱이 존재해요. 하지만 저도 다운받아서 쓰다가 크게 들어갈일이 별로없어서 요즘은 앱실행을 거의 안해요. 충전이 다되면 충전다됬다고 알람은 뜨니까 필요하신 분은 앱 다운받아 쓰시면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