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도 잘 먹는 미역국 레시피! 부드럽고 건강한 집밥 한 그릇”
안녕하세요. 유파파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육아를 하면서 가장 많이 실력이 늘게 된 음식 중 하나인데요.
바로 우리 아이들이 엄청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한 미역국입니다.
물론, 어른이 먹어도 맛은 있더라구요. 진즉에 이렇게 미역국을 잘 만들었다면 결혼 전에 부모님 생신에 좀 끓여드렸을텐데..
올해 생신 때는 꼭 한번 만들어 드릴려고 합니다.
먼저, 미역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미역은 우리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바다 채소죠. 특히 미역국은 생일이나 산후조리 음식으로 많이들 찾으시는데요, 그만큼 몸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미역에는 칼슘, 요오드, 식이섬유,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에요. 또한 갑상선 건강, 피부 미용,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자주 추천될 만큼 건강을 챙기고 싶을 때 딱 좋은 재료랍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아이들도 좋아하는 미역국 끓이는법 한번 시작해볼께요.
먼저 미역국에 가장 중요한 미역과 육수를 준비해야하는데요.
육수는 물을 1리터 이상 받아서 위에 보이시는 멸치와 다시마를 준비해주세요.(보통 전 멸치 5마리, 다시마 1개 정도를 넣습니다.)
이제 미역을 준비해서 물에 불려줍니다. 양은 손으로 한움큼을 두번 정도 잡으면 얼추 맞더라구요. 너무 많이 넣으면 불렸을 때 감당이 안될 수도 있으니 '어? 너무 적어보이는데? 조금만 더 불릴까?' 하면서 몇번 더 집어넣으면 불렸을때 아주 대참사가 발생할 수 있어요. 저도 몇번 버렸거든요.. 일단 찬물을 넣고 불려줍니다. 시간은 약...15~20분정도? 불려주니까 어느정도 올라오더라구요.
미역을 불리고 있는 상태에서 아까 꺼냈던 멸치를 갈라서 머리와 똥을 다 없애줍니다. 위에 사진처럼 깨끗하게 정리해주세요.
그런 다음 냄비에 2/3정도 받은 물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주시고 센불로 끓여주세요. 부글부글 끓어서 멸치, 다시마 육수가 나올때까지요.(이렇게하면 물이 약간 쫄아버려요. 그래서 물을 약간은 넉넉하게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그다음엔 우리 아이들이 먹어야되니까 아주 좋은 한우로 다가 다진 고기를 준비합니다. 물론 양지나 국거리용 고기도 좋아요. 하지만 우리는 아이들을 위한 미역국을 끓여야되니까 다진고기를 사용했어요. 옆에는 국내산 참기름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소중하니까요!
이건 뭐냐하면.. 마늘인데요. 많이도 아니고 적당한 사이즈에 마늘 2개를 열심히 다진거에요. 너무 어린아이가 먹을거라면 다진마늘은 생략해도 됩니다. 유파파네는 이제 7살 5살이라 마늘을 약간 넣어도 잘 먹더라구요.
이렇게 이것저것 준비하다보면 미역이 팅팅 불어있을건데요. 여기서 물을 한번 제거해주시고 아주 찬물로 깨끗하게 행주빨듯이 빡빡 씻어줍니다. 안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전 이렇게 미역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엔 물기를 최대한 짜주세요.
이렇게 미역을 행주빨듯 열심히 문지르고 있다보면, 어느새 우리의 멸치&다시마 육수가 완성직전까지 와있습니다. 물 색이 약간 노르스름해졌다면, 불을 꺼주시구요. 그대로 둡니다.
이제 미역국에 들어갈 조미료? 간을 해줄 친구들을 이렇게 준비합니다.
소금, 국간장, 참치액젓 이렇게 준비해주세요. 뭐 이것 저것 다 넣어봤는데 이 조합이 가장 베스트였습니다. 애들 먹일껀데 이런거 넣어도 되? 하시는 분들은 그냥 미역국 사먹이시길... 전 첫째가 5살때부터 만들여 먹였는데, 어릴때는 최대한 간을 적게 최대한 적게 해서 미역 우려내는 맛으로 먹였어요.(4살정도의 아기가 먹을꺼면 어른이 먹었을 때 맛이 없어야됩니다.. 어른입맛에 맛있으면 안되요..) 지금은 약간은 간을 합니다.
이제 준비는 모든게 다 끝났네요. 메인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새로운 냄비(육수 냄비보다는 약간 더 크면 좋아요..끓이다보면 넘치거든요..)를 준비하시고 참기름 큰두스푼 정도 넣어주세요. 그리고 다진 고기(한우)를 우리 애들이 먹을꺼니까 양껏 많이 넣어주세요. 그리고 중강불로 볶아줍니다.
참기름이 튈 것같지만 거의 튀지는 않으니 걱정마시고 냄비 밑에 눌러붙지 않게 열심히 아주 열심히 저어주세요. 그러면 고기가 예쁜 색으로 바뀌면서 익어갈꺼에요.
거의 다 익어갈 때 즈음, 아까 열심히 씻어서 꽉 짜준 미역을 싹 다 넣어주세요. 이제 열심히 아주 열심히 고기와 섞어주세요.
이렇게 열심히 섞어주세요. 밑에 눌러붙지 않게 계속 섞어주다보면 미역이 익어가는 느낌이 들꺼에요. 아무리 열심히 섞어도 밑에도 약간은 눌러붙을꺼구요. 그때가 타이밍입니다. 바로 육수를 넣을 타이밍요. 옆에 육수 끓인 냄비가 있죠? 지금쯤 멸치 잔여물 같은 것들도 다 가라 앉았을꺼에요. 그대로 천천히 볶은 미역&고기가 있는 냄비에 부어줍니다.
이렇게 부어주면 열받은 냄비는 벌써부터 부글부글 끓으면서 막 뿜어낼꺼에요. 간을 후다닥 해줍니다.
베이스로 국간장 1스푼
참치액젓 1스푼
소금 1/3큰스푼(짤 것같지만 생각보다 안짭니다.. (약간 끓이다가 간보고 다시 더 넣어주셔도 되요.) )
마지막으로 다진 마늘까지 넣어주세요.
이제 다들어갔죠? 이제 중강불로 해서 열심히 끓여주세요. 강불로 해도 좋은데 그러면 미역국의 국물이 다 쫄아버릴꺼에요. 이렇게 끓이다가 간을 한번 보시고 부족하다싶으면 소금간으로 더 맞춰주세요. 국간장으로 하면 색이 어두워져서 비쥬얼이 약간은 별로거든요..
뚜껑을 닫고 끓여주시면 국물이 그래도 약간은 보존이 됩니다.
이제 맛을 보시면 기가 막힌 미역국이 되어 있을꺼에요. 물론, 비린내도 안날꺼에요.
맛이 좋으시다면 애들이 먹을 국 그릇에 예쁘게 양을 맞춰서 담아주시고 호로록 먹여주시면 한끼 해결이 될껍니다.
여기까지가 아이들을 위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완벽한 미역국 만드는 레시피 입니다.
처음에도 말씀 드렸지만 어른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미역국 레시피 입니다. 한번 만들어보시고 후기 남겨주시면 아주아주 감사하겠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다면 너무 혼내지 마시고 댓글로 저에게도 알려주세요. 저도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다면 좋으니까요!
이상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미역국 끓이는법을 마치도록 할게요. 오늘 저녁은 맛있는 소고기 미역국 만들어서 드시는 건 어떨까요?